다양한 글쓰기

[글쓰기] 결혼식 축사 쓰기

your_text 2024. 3. 13. 17:38
반응형

 

 

목차
1. 서문
2. 결혼식 축사 작성 시 주의사항
3. 예시
4. 결혼식 축사 구성
5. 맺음말

 

1. 서문

 

봄은 결혼의 계절이죠. 신랑 신부만큼 신랑 신부의 친구들도 조금 분주해지기 시작할 겁니다. 준비할 것이 있을지도 모르거든요. 결혼식 축가라든지, 혹은 결혼식 축사입니다.

 

결혼식 축사는 결혼식 분위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축사는 참석자들에게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 주고, 신랑과 신부에 대한 감동과 축복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축사가 결혼식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합니다.

  1. 분위기를 따뜻하게 만듦: 축사는 감동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서 결혼식 분위기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축사를 통해 사랑과 희망에 대한 이야기가 전달되면 참석자들은 서로에게 더욱 가까워지고,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참석자들의 감정을 공유: 축사는 참석자들이 신랑과 신부의 사랑과 결혼을 축하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축사를 통해 참석자들은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고, 결혼식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3. 분위기를 밝고 유쾌하게 만듦: 재미있고 유머러스한 축사는 결혼식 분위기를 밝고 유쾌하게 만들어 줍니다. 재치있는 이야기나 웃음 포인트가 있는 축사는 참석자들에게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하면서 행사를 더욱 기억에 남게 만듭니다.
  4. 기억에 남는 순간을 만듦: 축사는 결혼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사를 통해 신랑과 신부는 특별한 순간을 함께 할 수 있으며, 참석자들도 결혼식을 더욱 특별하게 기억하게 됩니다.

결혼식 축사는 분위기를 만드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축사를 작성할 때는 참석자들의 감정을 고려하여 따뜻하고 감동적인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2. 결혼식 축사 작성 시 주의사항

 

신랑과 신부 결혼식 축사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1. 개인적인 접근: 신랑과 신부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이나 이야기를 포함하여 축사를 작성하세요. 그들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지, 그들의 결혼 생활에 대한 희망과 축복을 전달하세요.
  2. 존중: 결혼식은 신랑과 신부의 특별한 순간입니다. 축사를 작성할 때, 그들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고, 그들의 사랑과 관계를 존경하는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3. 감동과 희망: 축사는 감동을 주는 순간이어야 합니다. 신랑과 신부에 대한 따뜻한 말과 행복한 미래에 대한 희망을 담아야 합니다. 축사는 참석자들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해야 합니다.
  4. 유머와 재치: 축사에는 재미와 유머를 담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머를 사용할 때는 신랑과 신부, 그리고 결혼식을 존중하는 선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선한 유머는 축사를 더욱 즐겁고 기억에 남게 만듭니다.
  5. 시간과 길이: 축사는 길어서는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3분 이내로 작성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짧고 간결한 축사가 결혼식 분위기를 가볍게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감동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6. 연습: 축사를 작성한 후에는 반드시 연습을 해보세요. 읽어보면서 감정을 담아 읽을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합니다. 읽는 동안 어색한 부분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을 찾아내고 개선하세요.
  7. 마무리: 축사는 따뜻한 마무리로 끝나야 합니다. 신랑과 신부의 행복한 결혼 생활과 미래에 대한 축복을 전달하고, 모든 참석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해 마무리하세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축사를 작성하면 결혼식에 따뜻한 분위기를 더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예시

 

챗GPT에게 '재미있고 감동적인 결혼식 축사'의 예시를 알려달라고 부탁해 보았습니다.

 

"여러분, 오늘은 정말 특별한 날입니다. 우리 모두가 이 멋진 커플의 사랑을 축하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나는 우리의 친구들이 이 긴 여정을 함께 나누어 주어 정말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신랑과 신부를 보면 얼마나 행복한지 알 수 있습니다. 서로를 보는 눈빛은 무엇보다도 진심과 사랑을 담고 있습니다. 이들은 서로에게서 힘을 얻으며,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 더 나은 내일을 향해 함께 나아갑니다. 그들의 사랑은 정말로 특별하고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또한 그들이 얼마나 재미있는 커플인지도 알고 있습니다. 함께 보낸 많은 순간들 속에서 우리는 그들이 얼마나 재미있고 유쾌한 시간을 보내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서로를 웃게 만들며, 모든 것을 행복하게 만드는 비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들의 새로운 시작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삶의 모든 순간에 함께 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눌 것입니다. 우리가 이 기억 속에서 더 많은 재미와 사랑을 찾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신랑과 신부에게 내 소중한 친구로서 한 마디 하고 싶습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며, 함께라면 우리는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너희의 사랑은 정말로 특별하고 아름답습니다. 결혼식을 축하하며, 너희의 미래에 무한한 행복과 사랑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축하해!"

 

매우 챗GPT스서운 답변이었습니다. 참고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4. 결혼식 축사 구성

 

우리 나라 특성상 신랑 신부의 축사는 각자 친구에게 전하는 편지 같은 형식으로 전달이 되죠. 혹은 신랑측이 신부측에게, 혹은 신부측이 신랑측에세 전하는 편지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

 

구성작가로서 결혼식 축사를 구성해 봅시다. 

 

아래는 신부 친구가 신랑에게 하는 부탁의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파트 예 시 비고
정체 밝히기 안녕하세요. 저는 신부의 친구 OOO입니다. ??년부터 신부의 친구였구요. 자기 소개.
서문 짐작하시겠지만 당신이 모르는 신부의 여러 비밀을 알려드리러 나왔습니다. 제가 이 날을 정말 기다렸습니다. OO아. 준비 됐니? 나 지금 너무 신나. 유머를 곁들이면 좋음
발단 우리 친구 OOO는 ??때 만났습니다. 제가 친구를 좀 많이 가려 사귀는 편인데요. 네. 내성적이라는 뜻입니다. 근데 이 친구의 첫인상은 정말 신비로웠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거에 대해서 24시간을 떠들더라구요. 저는 입 한 번 안 떼고 이 친구와 친구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 친구의 사랑스러움이 지구를 구할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어떻게 만났는지, 그녀의 첫인상. 간단 에피소드
전개 친구의 사랑스러움은 제 주변을 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친구가 다 이 친구의 친구가 되었습니다. 제 친구랑 여행을 다니기 시작했구요. 이 친구 덕분에 생전 가보지도 못한 여러 나라로 마구 끌려다니게 됩니다. 저는 이 친구 덕분에 이제 태국 가이드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친구가 제 삶을 전지구적으로 넓혀 주었습니다.  친구가 바라본 그녀의 장점. 상대방으로 인해 바뀐 일상이나 달라진 점
위기 ??년을 함께 지내는 동안 싸우는 일도 물론 많았습니다. 친구는 삶을 함께 하며 마음을 나눈 사람을 필요로 했고 저는 휴식을 필요로 했습니다.

저는 그녀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에게 필요한 것은 남자친구였습니다. 저는 그녀에게 어울리는 남자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제 친구들은 제가 눈에 불을 키고 남자를 찾아 다니는 걸 보고 결혼하는 줄 알았다고 하는데요. 제 처지가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친구에게 남자친구를 소개시켜 주기 시작했죠. 제가 소개시켜 준 남자가 몇 명이었는지 아시나요? 족히 10명은 됩니다. 신부 부모님도 모르셨을 겁니다. 제가 따님을 위해 어떤 피나는 노력을 했는지요.
보통 친구가 남자를 만나기 전의 조짐, 혹은 남자를 만나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
절정 근데 우리 친구는 제가 소개시켜 준  누구도 아닌 옆에 있는 남편분을 스스로 찾아왔습니다.
저는 물어봤죠. 내가 소개시켜 준 사람이랑 그 사람이랑 다른 점이 뭐냐구요.
친구가 대답하더라구요.
이 사람은 내가 한 이야기를 전부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라구요.
남자를 만나게 된 계기
결말 제가 한 첫 말씀 기억하시나요? 이 친구는 처음 만난 사람한테 24시간을 떠드는 친구입니다.
이 친구가 예비 신랑 이야기를 할 때 얼마나 행복하게 웃었는지 그 표정을 어떻게 묘사하고 싶은데 제 묘사 실력이 부족하네요.
제 감상은 딱 하나였습니다. 이게 바로 인연이구나 하고요. 
남자를 만난 후 달라진 친구의 긍정적인 모습
축복 지금 제 친구를 바라보는 신랑님의 표정을 보니 제 생각은 틀리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두 사람의 앞길에 축복이 있길 바라면서, 두 분이 함께 걸어갈 길 꽃길만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제 꿀 같은 휴식을 즐길 수 있겠네요.
OO아, 신혼여행 잘 갔다 와.
너무 24시간 얘기만 하지 말고, 신랑 잠은 재우고.
종종 연락할게 친구야. 
마지막에 위트와 함께 축복

 

5. 맺음말

 

사랑과 축복 가득한 결혼식장에서 신랑 신부 앞에 서서 축사를 읽는다는 게 얼마나 떨리는 일인지... 저는 모릅니다. 제 친구들은 결혼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결혼식을 많이 가 보았죠. 축사 한마디에 분위기가 얼마나 화기애애하게 바뀌는지 알게 되실 겁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글에 담길 진심과, 함께 했던 시간, 그리고 마음을 다 한 축복이죠.

좋은 날 좋은 사람들과 함께 좋은 추억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728x90